강연: Talks
니디의 강연:
인도 문화, 사업 친출 및 비즈니스, 기업 글로벌화, 워라벨
인도 진출 및 비즈니스 문화
다양한 문화와 언어에 14억명의 인구를 품고 있는 인도.
시장도 크고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지만, 사업 환경도 복잡하고 업무방식과 직장문화도 낯설며, 인도 소비자가 너무나 독특한데 도대체 성공을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인도에서 사업을 하겠다고 마음만 먹으면 바로 고민되는 부분이 많다. 하지만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인도 시장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거리를 파악하고 인도적인 방법론을 익힌다면 생각했던 것보다 간단하고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인도에 사업할 때 많은 기업들이 놓치는 부분, 도움 되는 인사이트, 쉽게 피할 수 있는 실수를 살펴보면서 미래에 가장 큰 시장에서 유익한 자리를 확보하는 법을 같이알아본다.
인도 사회와 문화 이야기
인도! 가장 큰 민주주의 국가 중 하나, 다양한 언어와 민족이 있는 나라지만 서로 소통을 하기 위해 영어를 가장 많은 사용하는 나라, 다양한 문화, 중교,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서로 둡고 같이 사는 특히한 나라다.
그동안 교과서나 영화, 일부 뉴스를 통해서 알려진 인도와 실제 인도의 모습이 한상 같진 않다. 예를 들자면, ‘힌두교는 인도에서 유일한 종교다’ 라거나 ‘인도인들은 카레만 먹는다’ 같은 내용은 틀렸다. '커리'라는 단어는 실제로 인도에서 영국 식민지 개척자들이 처음 상요하는 단어다. 그 시기에 주로 매운 소스로 요리된 고기나 야채로 구성된 요리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했다.
그렇다면 인도의 현재 모습, 오늘날의 인도문화가 무엇이며 어디를 향해 가고 있을까? 알면 알수록 흥미로운 나라 인도를 함께 살펴보고 배운다.
기업의 글로벌화 및 글로벌 마인드셋
요즘에 한국 기업들 중에 핫한 단어: 글로벌화!
대학부터 시작해서 창업자와 중소기업에 걸쳐 대기업까지 사업하는 그 누구나가 모두 글로벌한 하고 싶어한다. 해외에서 성장하기 위해 글로벌화가 꼭 필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글로벌화라는 게 무엇일까? 글로벌 마인드셋은 어떻게 하면 가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글로벌한 회사가 될 수 있을까요? 한국에서 글로벌 문화라고 하면 떠올리는 기업들의 모습이 있지만 그런 모습을 그대로 적용하면 바로 기업 글로벌화가 되는걸까요? 그렇게 되는거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그러면 어디서부터 시작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하지 말아야 할 것 무엇인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니디의 한국 직장생활 경험과 건해를 공유하고 기업을 글로벌화시켜야 하는 진짜 의미를 알아본다. 다른 문화권의 프로페셜널리즘과 직장문화의 장단점, 기업의 적응력과 포용력, 조직의 탄력성과 효율성을 살펴보며 한국 기업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논한다.
워라밸과 인생을 즐기는 법
우리가 하는 것 모든 것은 잘 먹고 살고자 위해 하는 거라고 한다. 너나할것없이 우리는 한국에서 일하면서 매순간 존재를 기울여 앞으로 달려가고 있다. 밤낮이 없는 것처럼 주말과 평일의 개념이 없어지고, 회사-집, 회사-집만 반복하는 루틴이 일상이 된다. 그렇게 달리며 살다가 어느 순간부터인지 의심이 들기 시작한다. 잘 살고자 하는 거라면 왜 잘 살지 못하고 있는 걸까? 내가 왜 그리고 무엇을 위해 이렇게 사는걸까요?
그러다가 이직에 해외살이, 현실을 바꾸자는 온갖 상상에 빠진다. 그동안 한쪽으로 치우친 삶이 또 다른쪽으로 쏠리게 된다. 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치우침이 아닌 균형이다. 워라밸 혹은 워라블을 한국 사회에 살고 있으면 어떻게 할 수 있는 걸까? 한국에서 직접 직장생활을 하다가 이런 고민을 오래 동안 하면서 내가 찾은 행복한 삷을 얻기 위한 작은 방법들을 공유한다. 일도, 인생도 즐겨야 한다고 믿는 인도사람으로서 한국에서 워라밸 혹은 워라블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팁을 공유한다.